예수병원건강의학센터

예수병원본원 바로가기

Jeonju History SINCE 1898 처음부터 늘 한결같이

home센터소개센터안내

센터소개

센터안내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11

사진 ‘증상이 없는 사람’이란, 대상 질환 때문에 생기는 증상만이 없는 것을 뜻하므로 일반적으로 말하는 ‘건강한 사람’과는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고혈압으로 치료받고 있는 여자라도 유방종괴, 유두분비물, 유방통증 등 유방암의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유방암에 대해서는 무증상인 것으로 간주된다.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서도 호발하는 암의 조기발견을 위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중요한 각종 질병’이란, 대상 질병의 발생률 및 유병률이 충분히 높아서 지역사회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흔하고, 질병의 결과로 사망이나 불구, 심한 삶의 질 저하를 가져올 수 있는 중한 질병을 말한다. 따라서 이 정의에 따르면 국내에서 아주 희귀한 유전성 질환이나 감기 같은 가벼운 질환은 대상질환에서 제외된다.

‘위험요인’이란, 과거의 병력이나 검사소견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습관이나 가족력 등도 모두 포함된다.

사진 ‘무증상시기’란, 증상이 없는 시기를 말한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당연히 그 증상에 맞추어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의학적 접근방법을 수행해야 한다. 반면, 평생건강관리 프로그램에서는 증상이 없는 평소 시기에 건강을 돌보고 주기적인 검사를 하여 질병의 1차 예방 및 조기 발견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생건강관리 프로그램의 목적은 어떤 개인에서 특정한 질병들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가 세 가지 있다.

첫 번째는, 무증상자를 대상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효과적인 정기검진을 실시하여 암 등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2차 예방), 질병에 대한 개개인의 위험요인을 고려하여 행동 수정이나 예방접종, 적절한 상담 등을 통하여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고(1차 예방), 나아가서는 현재의 건강상태를 더욱 좋아지게끔 유도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건강증진).

예수병원 건강의학센터의 종합검진 프로그램은 악성신생물(위암, 간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폐암, 식도암, 방광암, 전립선암, 난소암, 췌장암, 갑상선암 등)에 대한 검진과 생활습관성 질환(고혈압,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에 대한 검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외에 비교적 흔히 접할 수 있는 간장 질환(바이러스 간염, 만성간질환 등), 대사성 질환(갑상선질환, 골다공증 등), 감염성 질환(결핵, 매독, HIV 감염, 기생충질환 등), 호흡기 질환(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등), 빈혈, 눈과 귀의 질환(청력손실, 녹내장, 시력감퇴 등), 비뇨기 질환(세균뇨, 혈뇨, 단백뇨 등) 등에 대한 스크리닝 검사가 진행된다.

사진 
예수병원 건강의학센터가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크게 기여하게 되기를 소망한다.